중국의 주변외교 전략과 대북정책: 사례와 적용

Keywords 중국 주변외교, 북중관계, 핵, 경제협력, 인도적 지원, 위기, 동맹, 영토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의 주변외교 사례 중에서 중국의 대북정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이슈들을 선정하고, 이를 통해 중국의 주변외교 전략과 대북정책과의 실질적인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북중관계의 주요 예상 이슈는 핵, 경제협력, 위기, 인도주의적 재난, 동맹, 영토 등 총 6개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