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주민의 임파워먼트: 주체의 동력

이 연구는 임파워먼트 개념을 활용하여, 행위주체인 북한주민들이 자신의 삶에 이롭도록 북한의 현실과 현상을 변화시키는 '자유민주적 힘과 환경'의 배양 과정을 중시한다. 이 시각에 따라 임파워먼트 의미를 크게 3가지의 총합으로 사용한다. 첫째, 행위주체의 자아 존중감(자존감), 둘째, 자기효능감(자신감), 셋째, 의지와 역량(행동의 의지)의 배양이다. 따라서 북한변화의 행위주체인 주민들을 계층, 세대, 지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들이 북한의 자유민주적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동력을 고찰한다. 그리고 이들의 자존감, 자신감, 행동의 의지를 배양시키는 조력 방안을 찾는다.

북한주민, 임파워먼트, 주체의 동력, 계층, 세대,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