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

이 연구에서는 김정은 집권 이후 북한 교육정책과 중등교육과정, 교과서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변화와 지속성을 분석하였다. 김정은 집권 이후 교육정책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산업시대’, ‘지식경제시대’에 걸맞는 인재로 ‘창조형’, ‘실천형’ 인재를 강조하고 있다. 둘째, 교육 정보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셋째, 국제적 정책 기준에 입각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북한 교육정책, 12년제 의무교육, 북한 교육과정, 북한 교과서, 북한 정치사상교육, 북한 영어교육, 북한 자연과학교육, 북한 기술교육, 김정은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