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정권의 정치체제: 수령제, 당, 정, 군 관계, 권력엘리트의 지속성과 변화

본 연구는 북한의 수령제와 그 구조적 제약 아래 형성되는 핵심권력기관인 당, 군대, 정부 간의 관계 및 권력엘리트의 지속성과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즉, 김정은 정권의 정치체제를 구조, 제도적 관계, 행위라는 3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에 대한 입체적 조명을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북정책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김정은, 김정일, 북한 정치체제, 수령제, 당·정·군 관계, 권력엘리트